[이상은 개인전]
2023 May. 31 ~ 2023 June. 7
DREAMER
Gallery H.art bridge
이상은 (Lee Sang Eun)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23 DREAMER/H.아트브릿지 창작지원공모/갤러리H.아트브릿지/서울
2023 DREAMER/너트프라이즈 선정작가전/갤러리 너트/서울
2021 Follow Your Dreams2/사이아트스페이스 선정작가전/
사이아트스페이스/서울
2020 Follow Your Dreams1/인사아트갤러리/서울
그룹전
2022 김정숙갤러리 개관 초대전/김정숙갤러리/인천
2018 이름/이즈갤러리/서울
2017 강남미술대전/역삼문화센터/서울
2017 대한민국 여성미술대전/한국미술관/서울
2016 현대미술 서울 페스타/경희궁미술관/서울
2015 자연의 흐름/리서울갤러리서울
아트페어
2022 서울아트쇼/코엑스/서울
2022 대구아트페어/EXCO/대구
2022 뱅크아트페어/인터콘티넨탈 서울코엑스/서울
2021 서울국제아트페어/코엑스/서울
작가노트
<꿈을 좇다>
모든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자기자신일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을 돌보고 자기의 삶에 전념하는 일에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는다. 하지만 자신을 우선순위에 두고, 집중하며 살아가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시선을 외부와 타인으로부터 자신에게 돌리는 행위에도 용기와 훈련이 필요하며 이러한 훈련으로 연마된 사람은 진정한 자아와 일치하는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은 작품 속에 어떤 상황에서든지 자신을 먼저 배려하고, 살피고, 돌아보아 긍정적 자아감을 갖게 되기를, 더 나아가 타인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을 살아가기를 염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위로하는 자, 격려자, 보혜사의 의미를 지니며 어떤 상황에 놓이더라도 곁에서 함께 응원하는 존재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캐릭터와 풍선은 자칫 고독해 보일 수 있는 인물에 경쾌함을 더한다.
작품 속에 표정이 잘 드러나지 않는 인물을 한 명씩 배치한 것은 본인의 의도로 누구나 혼자 걸어가야 하는 인생의 고독한 단면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인물은 감상자로 하여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지 상상의 여지를 남기는 매력이 있다고 생각되어 표현해 보았다. 본인은 잠시나마 감상자들이 작품 속 인물에 자신을 투영하여 자신의 꿈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현재 의도한 방향으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자신의 삶을 잠시나마 돌이켜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