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KO WON TAE
ARTWORKS

고원태(Ko Won Tae)

 

나의 작업은 개인의 트라우마, 콤플렉스의 발단이 된 외로움, 고독이라는 감정으로부터 생성된 또 다른 자아의 형상을

‘WHITE DEER'라는 본인이 만든 캐릭터를 통해 시작되며, 나의 작품은 [WHITE DEER]시리즈를 필두로 그 속에서 파생된 [WHITE DEER - PROTECTIVE COLORING]시리즈로 나눠진다. 그리고 두시리즈의 작품들은 외로움, 고독이라는 감정의 큰 틀에서 진행하고 있다.

 

1. [ WHITE DEER ] 시리즈

WHITE DEER - 색은 희고 형태는 사슴의 기본적 형태를 토대로 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엘프의 귀와 같은 긴 귀와 나무의 형상을 하고 있는 큰 외뿔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이다.

나의 작품[ WHITE DEER ]시리즈는 외로움이라는 감정에서 시작된다.

외로움은 언제어디서나 나를 따라다니는 존재였으며, 나를 점점 잠식시켜 왔다. 이것은 정신적 불안을 가중시켰다. 그로인해 하지 않아도 되는 걱정을 하게 되며, 머릿속은 잡생각들로 가득 차 나를 더욱 혼란스럽게 한다. 나아가 사람과의 단절, 소외를 시작으로 열등감마저 만들어내며, 자신의 존재가치를 잃고 불완전한 인식으로 결여된 감정을 가지게 되었다.

내가 현 사회를 살아가면서 느끼는 외로움과 그것으로 파생되는 생각, 열등감과 같은 혼란의 감정을 기반으로 ‘WHITE DEER’ 캐릭터를 통해 나만의 동화이미지·이야기를 만들어 보았다.

작품에 등장하는 ‘WHITE DEER’는 작게 표현 되거나 바탕의 색과 동일하게 표현되어 은둔의 모습으로 보여 지는데 이것은 외로움, 고독을 표현하는 하나의 장치이다. 또한 이상하리만큼 자라있는 나무형태의 외뿔은 외로운 감정으로 인해 발생되는 복잡한 생각과 내적 갈등을 외부적으로 보여주는 장치로써 ‘WHITE DEER'와의 결합을 통해 외로운 감정을 부각시키려 하였으며, 동화적인 느낌의 배경에 등장함으로 하나의 판타지 세계의 이미지로 보여 지지만 그것 이상으로 외롭고 쓸쓸함을 고조시키려는 표현이다.

이 모든 것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작품 이미지는 현실 속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자신에 대한 본질을 찾고자 하는 과정이다.

2. [ WHITE DEER - PROTECTIVE COLORING ] 시리즈

사전적 의미에서 보호색(protective coloring)은 동물의 색이 주위환경이나 배경의 빛깔을 닮아서 다른 동물에게 발견되기 어려운 색을 의미한다. 하지만 내가 말하고자하는 보호색(protective coloring)은 인간의 외로움, 고독이라는 감정에 대한 자기방어·적응, 은둔·은폐라는 여러 의미로 접근하였다. 즉, 주위와 동화되어간다는 것은 페르소나의 개념적인 접근을 통해 외부적으로는 환경(사회)과의 일체감을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자기 방어적 의미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고유함을 잃고 숨으려고 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나의 작품 [WHITE DEER-PROTECTIVE COLORING]시리즈에서는 ‘WHITE DEER'캐릭터의 본래 색인 흰색이 주위의 변화되어 가는 색들에 물들어 동화되었거나 점차 물들어 색이 변해 가는 과정의 모습으로 표현한다. 이는 주위의 환경(사회)에 적응하여 조화로움을 이루려고 하는 의미의 표현이기도 하며, 반대로 조화가 아닌 자신의 존재 또는 감정을 은폐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 상실을 보여주는 은둔의 의미를 보여준다.그리고 감춰진 몸과는 상반되게 주위의 색에 변하지 않는 나무형태의 외뿔은 외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복잡한 생각·고민과 갈등들을 외부적으로 표출한 형태이며, 외면과 본질사이에서 갈등하는 자아에 대해 표현하였다.

나의 작품은 내면을 치유하고자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그 속에서 새로운 소통의 가능성과 감추려고 하거나 숨으려고 하는 자신의 존재를 찾아가는 여행의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

 

 

작가 약력

2009 남서울대학교 환경조형학과 유리조형전공 졸업

2011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조소과 졸업

 

 

개인전

 

2017 ‘하나가 되어’기획전 (기획:오픈갤러리) (KB국민카드 본사, 서울)

2015 WHITE DEER-PROTECTIVE COLORING (갤러리 가비, 서울)

 

 

그룹전

 

2017 외면화된 결과 (퍼블릭갤러리, 서울)

2017 미래를 여는 문 (EK아트갤러리, 서울)

2017 아시아프 (DDP, 서울)

2017 아티스트 카탈로그 레조네 오픈기념전 PART2 (에코락 갤러리, 서울)

2017 다시, 봄 (에코락갤러리, 서울)

2017 갤러리 라이프 공모선정작가전.1 (갤러리 라이프, 서울)

2015 ART CANVAS PROJECT (갤러리 쿤스트 디렉트, 독일)

2015 ART CANVAS PROJECT (갤러리 41, 서울)

2014 AHAF Hong Kong 2014 Young Artist special Exhibition (금산갤러리, 서울)

2014 Gallery Jireh Young Artist (갤러리 이레, 경기도 파주)

2014 바람난 미술 (서울문화재단 선정 작가) (서울역사박물관, 서울)

2014 Tasty Art (갤러리 이앙, 서울)

2014 디자인 아트페어 2014 (공모당선-개인 부스전)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

2014 FI2IN (롯데Fitin shop 13.5 ,서울)

2013 Young Artist Fiesta (백해영 갤러리, 서울)

2013 상처, 흉질까 걱정되세요? (갤러리 이앙, 서울)

2013 바람난 미술 (서울문화재단 선정 작가) (시민청)

2013 제2기 작가공모선정 그룹전 (갤러리 써포먼트, 서울)

2013 ‘표면 너머의 시선’ 전 (특별전) (비욘드 뮤지엄, 서울)

2013 아트 테라피 힐링 페어 (비욘드 뮤지엄, 서울)

2012 아시아프 (문화역에 내린 젊은) (문화역 서울284, 서울)

2012 STARRY 展 무한함의 시작 (Cafe STARRY, 경기도 분당)

2011 IMAGE VS. IMAGE(기획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11 석사학위 청구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10 ₩전(원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09 발展소 (영광원자력발전소 아쿠아리움, 전북 영광)

2009 홍익대학교 야외조각 展 (홍익대학교, 서울)

2009 픽션들 展 (교하아트센터, 파주)

2009 YELLOW CHIP 展 (아트스페이스 하이브, 서울)

2009 ‘난’전 (難展)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09 New Face Artist 展 (갤러리 신상, 서울)

2008 너와 내가 만나 하나를 만들다. 展 (이형갤러리, 서울)

2008 제27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07 ‘어때’ 기획전 (로베르네집, 서울)

 

 

아트페어

 

2015 Contemporary art in Novotel Suwon (노보텔, 경기도 수원)

2015 화랑미술제 (COEX, 서울)

2015 AAF Singapore - F1 Pit 빌딩, 싱가폴

2015 AAF Seoul - 동대문 DDP, 서울

2014 AHAF Hong Kong 2014 - 마르코 폴로호텔, 홍콩

 

 

기타경력

 

2017 내 마음이 지옥일 때(저자: 이명수) 그림 참여_해냄출판사

bottom of page